100만원대 고가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 삼성 중국 제조사 점유율
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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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06:20
배터리 등 희생된 사양에도 높은 가격 소비자 외면 추세 김정현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앞다퉈 출시하며 2025년을 달군 초슬림폰 트렌드가 1년 만에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판매량이 부진한 탓입니다 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및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17 시리즈 판매 초기 10일 간 아이폰17 에어 의 판매 비중은 전체의 겨우 3 에 불과했습니다 초슬림폰 트렌드를 먼저 선도한 건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지난 5월 갤럭시S25 시리즈의 새 슬림폰 라인업인 갤럭시S25 엣지 를 출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5 엣지를 공개하며 일회성 한정판 이 아닌 정식 갤럭시S25 패밀리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애플도 지난 9월 아이폰17 시리즈를 공개하며 기존 비인기 제품군인 아이폰 플러스를 대체하는 아이폰17 에어 를 선보이며 초슬림폰 유행에 탑승했습니다 반면 초슬림폰을 향한 시장의 반응은 냉정했습니다
초기 판매량 기준 아이폰17 에어의 판매량은 비인기 제품군인 아이폰16 플러스와 비교해서도 겨우 14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아이폰17 기본 모델의 판매량이 전작 대비 31 급증한 것과 대비됩니다 갤럭시S25 엣지 역시 판매량이 부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나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갤럭시S25 엣지의 3개월 판매량은 131만 대였습니다 갤럭시S25 시리즈는 7개월 판매량은 갤럭시S25 828만 대 갤럭시S25 플러스 505만 대 갤럭시S25 울트라 12 만 대였습니다 초슬림폰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 못한 이유는 얇은 두께 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양 등에서 희생이 컸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아이폰17 에어의 두께는 5 신독산 솔리힐 뉴포레
6로 역대 아이폰 중 가장 얇은 두께를 갖췄으나 배터리 용량이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후면 카메라도 1개뿐입니다 갤럭시S25 엣지 역시 배터리 성능 테스트에서 하위권에 자리잡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후면 카메라 중 망원 렌즈도 빠졌습니다 사양 희생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최상위 제품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아이폰17 에어의 출고가는 159만 원부터 시작하는데 이는 아이폰17 프로 보다 겨우 20만 원 차이나는 가격입니다 갤럭시S25 엣지의 출고가도 149만 6000원부터다 갤럭시S25 울트라 와 겨우 20만 원 차입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초슬림폰이 2026년부터 단종될 거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가격 인하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IT외신 폰 아레나는 단종이라는 선택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면 공식적으로 출고가를 인하하는 조치를 할 수도 있을 것 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올 78월 100만원대 스마트폰전년 동기 대비 29 늘어나 올해 78월 100만원대 스마트폰 판매량이 늘어난 가운데 삼성과 샤오미 오포의 점유율이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 에 그쳤지만 100만원 이상 고가 스마트폰 판매량은 같은 기간 29 늘어난 만큼 점유율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2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기능과 디자인 혁신을 앞세운 갤럭시 S25 시리즈 흥행으로 700999달러 구간에서 점유율 29 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17 대비 12 포인트 늘어난 수치로 같은 기간 애플은 65 에서 55 로 점유율이 줄었습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와 오포 역시 고가 제품 라인업 강화로 100만원 이상 가격대에서 소폭 점유율을 늘렸습니다 100만원대 이상 고가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율은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율을 웃돈다 올해 78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반면 100만원대 이상 스마트폰 판매량은 29 증가했습니다
400599달러 대는 북미와 중동 아시아 지역이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북미에서는 애플 아이폰 16e의 출시가 판매 증가를 주도했습니다 아이폰 16e는 출시 이후 첫 7개월간 판매량이 이전 세대 모델인 아이폰 SE 를 소폭 상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흥 승원팰리체 하이엔드 반면 전체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199 달러 이하 엔트리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으며 비중도 2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멍멍 장 카운터포인트 책임연구원은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주요 중국 제조사들은 플래그십 모델을 40005000위안 가격대에서 주로 출시하고 있지만 5000위안 이상 가격대에서도 점유율을 키우고 있다 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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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와 오포 역시 고가 제품 라인업 강화로 100만원 이상 가격대에서 소폭 점유율을 늘렸습니다 100만원대 이상 고가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율은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율을 웃돈다 올해 78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반면 100만원대 이상 스마트폰 판매량은 29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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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 승원팰리체 하이엔드 반면 전체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199 달러 이하 엔트리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으며 비중도 2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멍멍 장 카운터포인트 책임연구원은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주요 중국 제조사들은 플래그십 모델을 40005000위안 가격대에서 주로 출시하고 있지만 5000위안 이상 가격대에서도 점유율을 키우고 있다 고 분석했습니다